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ELL Streak(스트릭) 커스텀롬 적용하기
    MD S/W 2011. 1. 26. 11:17

    DELL에서 5인치(와우!) 전략 스마트폰을 출시하였다.
    해외 출시는 1년여 되었지만 국내에는 얼마전부터 풀리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현 시점에서 출시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에 비해서는 사양이 다소 떨어진다.
    하지만 5인치! 스마트폰과 타블렛의 경계에 있는 사이즈 논란의 종결자란 별명처럼
    사이즈가 참 그레이트 하다.
    보통 이 스트릭을 선택한 사람들은 여타 단점에도 불구하고 5인치 크기 하나로 선택한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DELL Streak의 해외 언락버젼 기기 출고가는 399달러로 한화로는 44만원정도이다.
    국내 2년약정이 억울한 사람은 개인전파인증도 면제된 마당에 해외단말기 구입도 고려해볼만하다.
    하지만 정발기기에서 제공되는 S/W나 유무형의 서비스는 포기해야하므로 신중히 선택할 문제~

    이번 포스팅은 물건너온 해외판 스트릭을 기준으로 한 커스텀 롬 적용 방법이다.
    ※ custom rom? 일명 개조롬으로 통신사에 귀속된 앱이나 기능을 제거하고 기기에 최적화 되도록 재구성된 해적롬

    포스팅 내용의 자료들은 http://streakdroid.com 에서 주로 참조한 자료들이니 원문이나
    더 자세한 내용은 위 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 streakdroid? DJ steve로 알려진 제작자만 만든 스트릭용 커스텀롬 시리즈


    streakdroid rom은 순정롬과 어떻게 다를까?
    업데이트 히스토리를 살펴보자 thanks~ steve!


    이제 안드로이드 순정 1.6 버젼으로 출시된(해외모델) 스트릭을 최신 프로요 커스텀롬인 streakdroid 1.7.0 버젼으로
    변신 시키는 과정을 알아보자.

    [1단계] QDLTool 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1.6버젼을 pre-release 프로요 2.2 버젼으로 끌어올린다.

    1. QDLTool 다운로드 [여기 클릭하면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풀어 둔다.

    2. 스트릭 전원을 끈다.

    3. 볼륨업 버튼(이어폰단자 바로옆)을 누른채로 USB 케이블을 스트릭에 연결한다.

    4. 스트릭 화면은 까맣다. PC의 장치관리자를 확인해보면 Qualcomm CDMA technologies MSM 라는 장치가
        잡혀있다. 하지만 디바이스 설치 에러가 나고 장치에는 노란색 느낌표가 떠있을 것이다.
        해당장치에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목록또는 특정위치에서 설치 - 설치할 드라이버를 직접 선택 - 모든장치표시 상태로 '다음' - 디스크있음 -
        QDLTool폴더의 Driver폴더의 해당OS버젼에 맞는 폴더로 들어가서 qcser.inf 파일을 직접 선택해준다.
        제조사 목록은 Qualcomm Incoporated 를 선택, 모델은 Qualcomm HS-USB Diagnostics 9002를 선택
    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장치관리자에 장치가 HS-USB Diagnostics 9002로 바뀌고 노란색 느낌표가 없으면 성공이다.

    5. 스트릭과 USB케이블을 분리하고 QDLTool폴더의 실행파일을(QDLTool.exe) 더블클릭한다.

    6. 스트릭 전원을 끈다.
        볼륨업 버튼(이어폰단자 바로옆)을 누른채로 USB 케이블을 스트릭에 연결한다.
        프로그램 상단 Device port란에 'Qualcomm HS-USB Diagnostics 9002' 가 올라와야 한다.
        'Run'을 눌러 실행한다. 5분정도 업그레이드 진행된다.
       
    7.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재부팅되면서 프로요(2.2) 화면을 확인할수 있게 된다.
        원래 프로요로 출시된 국내 정발유저의 경우는 여기서부터 참고하면 된다.
        ☆ 커스텀롬 얹히기 시도는 많은 변수가 따르며 불완전한 작업일 수 있다.
            시도를 하는것도, 문제가 발생되는것도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특히 스트릭은 국내 정발 스톡롬이 배포되지 않아 한번 롬을 바꾸면 순정으로 되돌아갈수 없다.

    [2단계] streakdroid 커스텀롬중 기준이 되는 가장 핵심버젼인 1.5.1 을 설치하고 초기화한후
               최신버젼인 1.7.0 버젼을 설치하는 과정이다. 1.5.1을 먼저 설치하는것은 안정성 때문이다.

    <사전 다운로드 할것들>
    a. 1.5.1롬을 받아보자 streakdroid 1.5.1 [다운로드]
    b. 최신 롬도 받아보자 streakdroid 1.7.0  [다운로드] [안되면 여기]
    c. 복구용 이미지 ClockWorkMod 2.5.0.1 [다운로드]
    d. 복구용 이미지 ClockWorkMod 1.8.1.7
       - 필수는 아니다.2.5.0.1 버젼이 복구이미지를 못 띄우면 경우만 (프로요 하위버젼에선 필수)
    e. 복구모드에서 스트릭을 인식할 ADB 드라이버 [다운로드]
    f. fastboot 파일

    0. 시작하기전 스트릭의 배터리는 충분하신가 체크!

    1. 다운받은 롬 a. (update-1.5.1.zip) 과  b. (update-1.7.0.zip)  두 파일을 스트릭 SD카드에 복사해 놓는다.
       위치는 상관없지만 너무 복잡한 폴더 밑에 넣어두지 말고 루트위치에 놓는게 좋다.

    2. 스트릭 SD카드에 롬파일을 카피해 넣었으면 이제 pc와 케이블을 분리하고 스트릭의 전원을 끈다.

    3. PC에서 하는 작업이다. e.에서 받은 ADB드라이버 압축을 풀고 설치한다.
       설치중 이것저것 메세지는 다 Yes, Continue 등 긍정적인 선택을 하면 된다.
       설치가 되면 google inc (win USB) Ready to use 메세지로 설치완료 창이 뜬다.
       이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으면 Fastboot모드로 진입이 제대로 안되므로
       무난히 설치가 되어야 한다.

    4. 역시 pc작업이다. f. 에서 받은 fastboot 용 압축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풀어놓는다.
       c.에서 받은 clockworkmod 2.5.0.1 파일도 압축을 풀어 이 폴더에 넣어둔다.
       (파일명 : recovery-clockwork-streak.img)
       바로 다음 작업에 쓸것이니 폴더를 열어둔채로 둔다.

    5. 이제 스트릭으로 넘어온다.
       스트릭 카메라 셔터버튼과 전원버튼에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하얗게 된다.
       오른쪽 상단에 'fastBoot' 라고 쓰여진 영역을 터치한다.
       



    6. USB케이블을 연결하자! 정상적이라면 연결후 새하얀 화면 맨 하단에
        FASTBOOT_MODE 라는 텍스트가 올라와야 한다.

    5. 이제 PC의 f.에서 풀어놓은 fastboot용 폴더로 가보자.
       원래는 그 폴더의 fastboot.exe 라는 파일을 이용해 스트릭에 불러올 복구이미지를 콘솔명령어를 쳐야한다.
       이 명령어다 > fastboot -i 0x413c flash recovery recovery.img
       하지만 귀찮으니 동봉된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같은 명령이 내려진다. install-recovery.bat 를 실행!
       (필요시 배치파일을 직접 수정하면 된다는 야그)

    6. 스트릭의 FASTBOOT_MODE 텍스트 아래로 복구이미지가 로딩되었다는 메세지가 올라온다.

    7. 이제 스트릭을 재부팅할 차례다.
        원래는 이 명령어다 > fastboot.exe -i 0x413c reboot
        하지만 install-recovery.bat로 실행하신분은 그냥 엔터를 치면 같은 명령이 내려진다. 엔터!
        스트릭이 재부팅 된다.

    8. 재부팅된다고 멍하니 바라보고 있으면 안된다. DELL로고가 뜨기전에 얼른 복구모드로 진입해야
       하므로 볼륨업 버튼과 볼륨다운버튼, 그리고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자. (총 3개 버튼)

    9. 아래와 같은 복구모드가 등장한다. 놓쳤으면 이미 부팅된 스트릭을 끄고 재도전 하면 된다.
        복구모드에서는 2. Software upgrade via ... 를 선택한다.
      


    10. Android 텍스트가 슉하고 지나가고 clockworkmod recovery 메뉴가 등장한다.
        스트릭을 거꾸로 들어야 한다. -_-
        메뉴 조작은 간단하다. 볼륨키가 위아래 메뉴 이동이고 카메라 키가 메뉴선택,
        전원키는 선택된 메뉴에서 한단계 빠져나오는 기능이다.
          

       
    10. 'apply sdcard:update.zip'을 선택하자. 다음은 ‘chose zip on sd card’ 를 선택한다.

    11. 이제 처음에 SD카드에 넣어놓은 롬 파일이 보일것이다. 루트에 넣어놓은게 아니라면 해당폴더까지
         들어가야한다. update-1.5.1.zip 롬 파일을 선택해 준다. 빈칸이 많이 나오고 중간에 zip파일이 보일것이다.
         볼륨키를 조정하여 우리가 원하는 zip파일을 한번 더 선택해준다.

    12. 안드로이드봇이 나오고 진행바가 움직인다. 100% 복구가 완료되면 전원키를 눌러 한단계 빠져나와
         리부팅 메뉴로 스트릭을 재부팅한다.

    13. 이번에도 멍하고 있으면 곤란하다. 부팅되기전에 복구모드로 얼른 진입하자.
         볼륨업 버튼과 볼륨다운버튼, 그리고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자.

    14. 다시 복구모드에서 이번엔 1. factory Reset 을 해준다.
         1.7.0 으로 넘어가기 위한 안정화 작업이다.
       


    15. Factory Reset 후에 다시 복구모드로 진입한다.
    clockworkmod recovery 로 들어가 1.7.0 버젼 롬으로 복구하면 드디어 완료!
    1.5.1롬을 플래쉬 했던것과 같은 과정이므로 생략한다.
    부팅시 델 로고가 홍해 갈라지듯이 쫙 갈라지며 Streakdroid 로고가 대문짝만하게 나오면 성공.
    참고로 해외 커스텀롬이므로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relocale2  나 custom locale 같은 앱을
    설치하면 한글 메뉴로 전환이 가능하고 smartkeyboard pro등의 다국어 입력 앱을 설치하면
    아무런 불편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